프로젝트 사례 | 송파구 삼전동

여유로운 슬로우 라이프의 첫 시작, 슬로우밀리 611

온전한 쉼을 가능하게 하는, 여백을 통한 여유로움

슬로우밀리는 긴장과 스트레스가 높은 도시생활에 지친 밀레니얼 세대들이 온전한 휴식과 여유를 느낄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을 가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되었다. 온전한 쉼을 위해서는 마음의 여유와 공간의 여백이 필요하다. 잘 정돈된, 쓰기에 불편하지 않은 면적의 여유로운 공간들. 1인 가구에게 주어지는 한정적인 면적 안에서 여백이란 원룸, 투룸의 개념에서부터 자유로워짐을 의미한다. 최소한의 필요 면적으로 쪼개어진 여러 방들을 구성하기보다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제대로 된 공간을 만들고,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거실과 주방, 화장실, 침실을 연결하는 순환동선
거실과 주방, 화장실, 침실을 연결하는 순환동선
호텔식 분리형 화장실로 넓고 쾌적한 사용 경험
호텔식 분리형 화장실로 넓고 쾌적한 사용 경험

슬로우밀리 기준 세대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거실도, 화장실도, 침실도 아닌 이 모든 공간을 연결하는 순환동선이다. 각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동선을 영위하며 거주자는 실생활의 편리함을 누리고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동선을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다.

빌라의 개방감을 극대화하다

서울의 한복판, 도심지 내 건축물을 신축한다면 누구나 최대 개발 가능규모로, 가능한 한 크고 높게 짓고자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코너에 위치한 땅이 아니라면 전면 도로를 제외한 대지의 3면이 인접 대지와 맞닿게 될 것이고, 북쪽의 일조권 사선제한 법규에 따라 이격되는 4층 이상인 층 외에는 옆 땅의 건축물과는 불과 2m가량의 거리만을 두게 된다. 건물의 코어(계단실 및 엘리베이터)가 접하는 한쪽 면을 제외하면 2,3층의 동쪽 또는 서쪽에 면한 세대는 옆집의 벽을 보면서 살게 된다는 뜻이다. 이는 일반적인 도심 공동주택에서 어느 정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개선 전 평면 타입
개선 전 평면 타입
벽뷰의 한계를 개선한 슬로우밀리 익스텐시브타입
벽뷰의 한계를 개선한 슬로우밀리 익스텐시브타입

그러나 우리는 슬로우밀리를 온전히 쉴 수 있는, 언제나 돌아오고 싶은 집으로 만들고자 했고 그러기 위해서는 벽뷰를 개선해야 했다. 한 층에 나란히 배치된 3세대 중 전면 도로에 면한 1호 세대의 길이를 줄이고 깊이를 늘였다. 여기서 줄인 길이만큼 도로쪽으로 시야가 트이는 부분을, 양옆 세대의 사이에 끼어 벽뷰에 갇혀있던 세대에게 나누었다. 해당 세대는 자연스럽게 역ㄴ자로 평면이 구성되었고, 주방-거실-침실이 일자형으로 배치된다. 벽뷰의 한계를 극복한 Extensive type은 집 안의 모든 공간을 한눈에 바라보며 시원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을 따뜻하게

주거 건축물의 인지성은 보행자에게는 건축물에 대한 호기심을, 거주자에게는 ‘우리집’이라는 공간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 있게 한다. 양 옆으로 비슷한 크기의 건축물이 빼곡히 들어선 도심지 공동주택에서 건축물의 인지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슬로우밀리의 입면 디자인은 이러한 고민에서 시작하였다. 

도로를 따라 늘어서 있는 주변 건축물 사이에서 취할 수 있는 디자인 어휘는 제한적이다. 건축물의 규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에서 인지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건축물의 모서리를 활용하였다. 전면 도로에 면한 모서리에 코너창을 계획하여, 연속된 솔리드한 벽체의 입체감을 높였다. 슬로우밀리만의 비주얼 모티브를 담은 사이니지 또한 보행자 시야에서의 인지성을 높일 수 있도록 코너에 연속적으로 배치하였다.

긴장과 스트레스가 높은 도시 생활을 보낸 후, 언제나 돌아오고 싶은 집을 만드는 데에는 따뜻한 자연소재의 마감재가 큰 역할을 한다. 은은한 조명과 어우러지는 상아색의 석재로 건물을 감싸고, 곳곳에서 부드러운 원목의 느낌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주출입구에는 커다란 나무를 한그루 심고, 파사드에는 목재무늬 루버를 자유롭게 배치하여 사생활 보호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동시에 단조로울 수 있는 입면에 재미를 더했다. 특별한 코너 디자인과 자연소재의 마감재가 골목 초입에서부터 집으로 돌아오는 길을 반겨줄 수 있기를 바란다.

송파구 삼전동

브랜드 주택


SUMMARY

위치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건폐율/용적률

용도

층수

주차대수

착공

준공

송파구 삼전동
236㎡
140.16㎡

478.09㎡

59.39% / 199.58%
공동주택, 도시형생활주택
지하1층, 지상6층 / 14세대
7대
2020년 1월 25일

2021년 9월 예정


다른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