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사례 | 송파구 삼전동

탄천에서 만나는 도심의 안식처, 슬로우밀리 355

슬로우밀리 디자인의 일관성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한정된 면적 안에서 필요한 공간을 계획하다 보면 공간끼리의 상호 조정을 통해 각 용도별 면적을 확보해야 할 때가 있다. 몇 번의 타협과 조정을 거치다 보면 어느새 샤워부스가 이용하기 불편한 폭으로 줄어들어 있거나, 주방과 거실의 경계가 없어지기도 한다. 

우리는 슬로우밀리 611에서 최적의 휴식과 여유를 위한 공간의 기준 평면, 슬로우밀리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다. 침실을 침실답게 온전히 누리기 위해 필요한 적정 면적과, 1인 가구에게 주어진 일정 규모의 공간 안에서 최대의 확장감을 느낄 수 있는 LDK(거실-식당-주방 공간) 구성, 그리고 쾌적한 사용을 위한 화장실 배치까지. 건축 계획의 기준이 되는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슬로우밀리의 브랜드 특성과 일치하는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이로써 사용자의 풍요로운 주거 환경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슬로우밀리 가이드라인에 기준한 평면 설계
슬로우밀리 가이드라인에 기준한 평면 설계
슬로우밀리 가이드라인에 기준한 평면 설계
슬로우밀리 가이드라인에 기준한 평면 설계

슬로우밀리 355에는 1호점을 통해 정립한 슬로우밀리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일관되게 적용되어 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세대가 소위 보급형 평면과 같은 동일한 형태라는 의미는 아니다. 대지의 특성 또는 한계에 따라 일부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호텔식의 분리형 화장실, 유기적인 순환 동선, 확장형 평면’ 등과 같은 디자인 어휘를 적용하여 저마다의 최적의 평면을 계획하였다. 밀레니얼 세대를 위해 가장 필요하고 효율적인 설계를 고민한 결과물 안에서, 당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가길 바란다.

자연소재와 어우러지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경험

건물의 첫 이미지가 되는 주출입구, 출입문을 열고 들어오면 공용 복도를 따라 관목과 조명, 백색의 자갈들로 조성된 조경공간,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며 혹은 계단을 오르며 창을 통해 조망할 수 있는 나무들. 슬로우밀리에서는 다수가 이용하는 공용 공간이 부드러운 조명과 자연소재가 함께 어우러져, 집으로 돌아오는 발길을 따뜻하게 맞이할 수 있었으면 한다.

엘레베이터 홀에서 조망할 수 있는 조경 공간
엘레베이터 홀에서 조망할 수 있는 조경 공간

같은 맥락에서 주된 사용공간 뿐만 아니라 거주자가 이용하는 모든 공간, 주차장, 분리수거장 등 섬세한 부분까지 거주자의 경험을 고민했다. 슬로우밀리의 비주얼 모티브인 Slow와 Millennials 사이의 연결고리를 리니어(linear)한 조명으로 곳곳에 녹여냈고, 이는 건축 외장재의 루버나 층별로 끊어낸 디자인 어휘 등과 같은 선(line)적인 요소들과 어우러진다.

슬로우밀리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리니어한 조명
슬로우밀리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리니어한 조명

 슬로우밀리는 밀레니얼을 위해 고민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시각화, 공간화 하여 느낄 수 있도록 건축물을 설계하고, 동시에 건축물에서 직접적, 간접적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었으면 했다. 이로써 거주자는 건물 곳곳에서 슬로우밀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다.

송파구 삼전동

브랜드 주택


SUMMARY

위치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건폐율/용적률

용도

층수

주차대수

착공

준공

송파구 삼전동
228.6㎡
134.04㎡

456.53㎡

58.64% / 196.56%
공동주택, 도시형생활주택
지하1층, 지상6층 / 13세대
7대
2021년 3월

2022년 2월 예정


다른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