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사례 | 과천시 별양동

큰 창으로 쏟아지는

햇빛이 매력적인 집

주거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자주식주차

별양동은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1개동 건축물당 최대 7세대까지만 계획할 수 있다. 그리고 주차는 세대 당 1대를 요구하기 때문에 최대 주차댓수도 7대이다. 법적으로 볼 때, 8대 이하의 소규모 부설주차장에 해당하여 연접주차로 계획하여도 무방하다. 

하지만 우리는 입주자들이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었으면 했고, 6대 주차를 모두 자주식으로 계획하였다. 접도면 방면으로 약 3m 너비의 주차 줄입구를 만들고 6m 전면도로를 주차도로로 이용하는 차량 3대, 내부도로를 주차도로로 이용하는 차량 3대를 배치하였다. 그리고 남는 공간은 실외기, 분리수거함 그리고 조경면적으로 채워 효율적으로 계획하였다. 

필로티를 통과하지 않는 출입동선

도심내의 다세대주택은 법적 주차댓수를 만족하기 위하여 1층 공간은 필연적으로 필로티 구조로 계획한다. 대부분 보행자 출입 동선은 필로티를 통해 외부로 연결된다. 필로티 공간의 층고가 높고 햇볕이 잘 드는 공간이라면 보행동선이 쾌적하겠지만 아쉽게도 정북일조 사선제한 규제와 맞물려 필로티가 가질 수 있는 층고는 2.3m 내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필로티는 머무르고 싶은 공간이 아닌, 그저 동선으로서의 기능밖에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남쪽도로 전면도로를 가지고 있는 점을 이용하여 도로에서 계단실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아울러 도로방면으로 코어를 맞붙이지 않고 약간의 여유를 두어 구조적으로 차양이 될 수 있게 하였다. 현관을 나온 사람이 우산을 펴기 전에 바로 비를 맞는 일은 없을 것이다.  

큰 창이 돋보이는 집

별양동 주택은 과천의 녹지를 잘 담을 수 있는 큰 창으로 계획하였다. 큰 창 덕분에 햇빛이 잘 드는 풍성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자아냈다. 내부에 들어서자마자 2면의 창으로 시원한 개방감과 더불어 자연과 어우러진 동네의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

과천시 별양동

안심건축


SUMMARY

위치

대지면적

건축면적

건폐율/용적률

용도

층수

주차대수

착공

준공

과천시 별양동
236.50㎡
236.50㎡

56.84% / 179.45%
제1종일반주거지역
5층 / 6세대
6대
2020년 10월 12일

2021년 6월


다른 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