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사례 | 노원구 공릉동

다양한 기능으로 확장한 

노출 계단

쾌적한 사용성을 위한 주차배치

본 사업지는 노원구 공릉동 태릉입구역 대로변에 위치해있다. 최상층에 건축주가 실거주할 1세대를 제외하고 역세권 대로변 필지의 이점을 살려 상가·사무실 면적을 최대한 확보하여 월 임대료를 높이는 것이 본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였다. 용적률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 근린생활시설에 대한 면적을 우선 확보하고, 남는 면적을 실거주용 주택으로 해야해야 했다. 주택은 발코니 확장 부분을 서비스 면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지만, 근린생활시설은 별도의 발코니 확장 면적이 허용되지 않는다. 

근린생활시설로 계획할 때 면적에서 제외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다. 바로 계단을 외부에 설치하는 것이다. 건축물의 공용 계단을 외부에 설치하면 면적의 일부분을 제외해 주기 때문에 허가상의 면적은 동일하더라도 실제로 더 많은 면적을 계획할 수 있다. 

우리는 작은 필지의 가능성을 끌어 올리고자 1층부터 5층까지 근린생활시설 부분 계단을 외부에 설치하였다. 주변 건축물이 전층 상가, 또는 사무실로 6층 계획이 일반적이었지만 우리는 외부 계단을 통해 5층까지 상가와 사무실로 배치하고 6층과 7층에 발코니 확장면적을 이용하여 실거주 세대로 구성할 수 있었다. 보다 높은 건축물로 이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건물 외부와 내부를 잇는 노출 계단

지하1층은 접근성면에서 뛰어나지만 자연채광과 환기가 어려워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다. 그렇다면 채광과 환기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면 지상층과 동일한 가치로 인정받을 수 있지 않을까? 우리는 이 가능성을 구현하고자 지상에 계획하였던 외부계단을 지하까지 연장하였다.  

사람들이 지하공간에 들어오기 위해서 건축물 내부로 들어와 계단으로 내려가 찾을 필요가 없다. 우리의 지하공간은 자연스럽게 외부에서 내부로 접근이 가능한 공간이다. 흡사 경사지의 지하1층 공간과 같이 말이다.  

주차장을 환기 시스템으로

외부 계단으로 채광과 개방감은 확보했지만 지하 공간에 통풍을 원활히 하기 위해 개선이 필요했다. 하지만 대로변 건축선 3m 후퇴, 주차 4대, 엘리베이터, 계단실을 모두 배치하고 남는 공간이 전혀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주차장에 주목했다. 주차장에 있는 차는 대부분 유동적으로 움직이고 차가 없는 시간도 존재한다. 그래서 우리는 주차장 바닥을 콘크리트 슬라브가 아닌 스틸 그레이팅으로, 하부를 지하 선큰가든으로 계획하여 환기가 가능하도록 개선하였다.  

노원구 공릉동

안심건축


SUMMARY

위치

대지면적

건축면적

건폐율/용적률

용도

층수

주차대수

착공

준공

노원구 공릉동
163.40㎡
81.58㎡

49.93% / 249.46%
제3종일반주거지역
지하 2층, 지상 7층
4대
2021년 1월 1일

2021년 10월 예정


다른 프로젝트